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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전교통공사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공사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다음 사항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의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이 약속 시간을 지킬 수 있게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께 쾌적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이행표준을 마련하고, 이를 정성껏 지키겠습니다.
고객서비스헌장 이행표준
고객서비스헌장 이행표준
구 분 이 행 표 준
고객의 안전 도시철도
고객님을 위한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열차 운행 전 기관사의 건강상태(심리상태, 음주측정 등) 및 지시사항 숙지 등 승무적합 여부를 점검하겠습니다.
  • 역직원 분야별 응급조치 교육으로 비상상황에 대처하겠습니다.
    • 역무분야 : 심폐소생술, 공기호흡기 사용법 등 연 2회
    • 기계분야 : 승강장 안전문, 승강기 등 연 4회
    • 통신분야 : 무전기, 통신설비 등 연 1회
    • 승무분야 : 전동차 안전막 설치 연 1회
  • 전 직원이 안전에 관한 교육을 매월 1시간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철도 종사자 매월 2시간 이상
    • 사무직 종사자 매월 1시간 이상
  • 22개 전역사 및 열차내에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.
철저한 사전 정비와 훈련을 시행하겠습니다.
  • 열차 및 시설물은 계획된 일정에 의해 철저히 점검하겠습니다.
    • 전동차 : 2천km 및 3만km , 중정비
    • 토목 시설물 : 선로 및 지상 수시 순회점검, 대형 장비 월 1회
    • 건축 시설물 : 역사내 시설 월 1회, 본선구간 연 2회, 특별 연5회
    • 기계 설비 : 소방설비 월 1회, 승강장안전문 월 1회
    • 전기 시설물 : 변전소, 전기실, 전차선로, 수송배전선로 정기점검 (일일, 3일, 5일, 1개월, 3개월, 6개월, 1년, 3년), 특별점검 연 6회
    • 신호 설비 : 정기 점검(월간, 분기, 4개월, 반기, 9개월, 1년, 4년), 특별점검 연 6회
    • 통신 설비 : 정기 점검 일 1회, 특별점검 연 7회
  • 비상 대응을 위한 훈련을 전 부서에서 분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분야별 부분 훈련 : 화재, 침수, 테러, 장애, 탈선, 정전 등 49회
    • 불시 훈련 : 복합재난 상황 훈련 및 평가 연 4회
    • 종합 훈련 : 유관기관 합동 및 시민체험형 훈련 연 2회
공영자전거 운영
안전하고 편리한 타슈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고장난 자전거는 점검 및 수리 후 현장에 배치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교통약자 이동지원
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운행 전, 운전원의 건강을 체크하겠습니다.
  • 운행시 급출발, 급제동을 하지 않고 교통 법규와 규정속도를 준수하겠습니다.
  • 슬로프와 리프트 등 장비를 일 1회 이상 점검하여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정확한 시간 도시철도
전동차 운행 시각과 운행횟수를 준수하겠습니다.
  • 정해진 계획에 따라 100% 열차를 운행하고, 5분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열차 운행 지연 및 중단 발생 상황 확인 시 5분 이내 안내방송을 시행하고 신속한 조치로 지연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열차운행 불능 또는 운행지연시 보상조치하겠습니다.
  • 사고 등으로 5분 이상 지연 시 지연증명서를 발급해 드리고 운임을 반환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1시간 이상 열차 내 지연 및 마지막 열차 지연 등 발생 시 대체 교통비를 지급하겠습니다.
    • 1시간이상 열차내지연 : 5,000원
    • 마지막열차 지연 : 20분이상 (5,000원) / 1시간이상 (10,000원)
교통약자 이동지원
고객님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.
  • 특별교통수단 확대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하여 고객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서비스 향상과 고객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(시스템 개선 등)에 노력하겠습니다.
쾌적하고 편리한 공간 도시철도
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매일 2회 이상 대합실과 승강장을 청소하겠습니다.
  • 열차가 종착역에 도착할 때마다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화장실은 매일 5회 이상 점검하고 및 관리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역사 환경 및 공기질 개선을 위해 터널 내 물청소를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역사의 공기질은 미세먼지 100㎍/㎥, 초미세먼지50㎍/㎥ 이하로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열차 내의 소음은 80dB이하로 유지하여 고객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열차 내 온도는 하절기 26~28℃, 동절기 18~20℃를 유지하여 쾌적한 객실 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열차 내에서 독서가 가능 하도록 객실 조도는 300Lux이상을 유지하겠습니다.
  • 열차운행 중 소음과 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차량과 선로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보완, 개선하겠습니다.
편의시설물을 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.
  • 역무자동화 설비 및 승강설비는 철저한 예방정비 및 점검을 실시하여 가동률 99%이상을 유지하겠습니다.
    • 역무자동화 설비 : 정기점검(자동개집표기 연6회, 복합자동발매기 및 다기능충전기 연 4회, 자동발매기 및 발권기 등 연 2회), 계절별 점검 연 3회, 특별점검 연 2회
    • 승강설비 : 정기 점검 월 1회, 정기 검사 연 1회
  • 승강설비는 점검 시 사전에 예고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 편의시설은 연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 점자블럭 및 촉지도(점자안내판) 연 1회
    • 음성유도 안내기 연 4회
문화공간 및 고객쉼터를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역사 내에 휴식 및 만남의 공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과 노약자, 임산부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과 공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을 위해 지역 예술인과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.
교통문화 연수원
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깨끗하고 편안한 체험시설, 강의실, 휴게실 운영을 위해 수시로 청소를 실시하고, 연 5회 방역소독을 하겠습니다.
교통약자 이동지원
쾌적한 실내공간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차량 내・외부 청소를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.
봉사 정신 도시철도
유실물과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이 잃어버리신 물건을 찾아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유실물 센터 : 042-539-3939(정부청사역) / 유실물 원스톱(한번에) 서비스 시행 (원하는 역에서 찾기)
  • 고객님의 의견은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"
    • 의견 접수 창구 : 누리집(홈페이지) "고객의 소리", 대합실 "고객의견함"
    • 대표전화 : 042-539-3114 (팩스 : 539-3689)
    • 방문 및 우편 : [35279] 대전광역시 서구 월드컵대로 480(월평동)
    • 민원처리 담당자 실명제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승차권 반환 및 교환시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님이 소지한 승차권이 불필요하게 된 경우에는 반환해 드리고, 잘못 구입하였을 경우에는 다른 승차권으로 교환해 드리겠습니다.
친절한 역을 만들어가겠습니다.
  • 거동이 불편하신 분은 입구에서 출구까지 직접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전 역사의 전화 및 방문 친절도 조사를 실시하여 평가에 반영하겠습니다.
교통문화 연수원
친절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문화연수원을 만들겠습니다.
  • 교육접수 창구를 운영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교육 접수, 교육 운영 시 고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공 통
고객님께 다가서는 서비스를 실현하겠습니다.
  • 전 직원이 명찰을 패용하고,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직원 대상 친절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, 역무원 친절 교육을 연 4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지역공기업으로서의 지역 사회 공헌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서비스이행결과를 공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서비스헌장 이행상태를 평가하여 공사 홈페이지에 반기마다 공표하겠습니다.
  • 외부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표하여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홈페이지 만족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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